2008. 11. 30. 13:02

웨이트 트레이닝 관련자료

 weight training


*정의 
자기 체중을 이용하여 하는 운동을 비롯하여 스프링이나 중량물을 이용하여 근육을 단련시키는 효과를 가져온다


*운동 순서

운동 순서는 큰 근육군에서 작은 근육군의 순서로 한다. 그 이유는 작은 근육군이 큰 근육군보다 더 빠르고 쉽게 피로해지기 때문이다. 또, 같은 근육군의 운동이 연속적으로 배열되지 않도록 하여 피로를 덜 느끼게 한다.


* 효과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인해 다져진 근육은 지방과 칼로리를 쉴새없이 소비하기 때문에 기초 대사량을 늘리게 되며 이 과정에서 자연스레, 그러나 확실히 체중이 감소하게 된다. 게다가 남성들에게는 다져진 근육이 남성미를 풍기게끔 만들어주기 때문에 달리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과 웨이트 트레이닝을 병행한다면 군형잡힌 몸매와 체지방의 감소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을 수 있다.


* 운동의 시간과 빈도

보통 운동은 매일 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생각을 하기 쉽지만 근육은 운동을 할 때가 아니라 쉬고 있을 때 만들어진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즉 매일 같은 빈도와 같은 종류의 운동을 같은 시간동안 하는 것은 자칫 오버트레이닝으로 역효과를 부를 수 있다는 것. 따라서 1주일에 3~4회 정도로 나누어 하는 것이 좋다. 운동 부위 또한 신체의 혹사를 피하기 위해 다른 부분으로 옮겨가며 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1주일을 기준으로 운동의 타이밍을 나눈다면 월, 목->상체운동 80%, 하체운동 20% 화->복근, 등, 수->휴식, 금->상체 20%, 하체 80%, 토, 일->휴식 등으로 천천히 운동하되 숙련될 수록 빈도와 시간, 중량을 늘리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근육이 운동량에 적응하기에는 2개월 가량의 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2개월을 주기로 운동 세트와 빈도, 횟수를 늘리는 것도 좋다.


* 트레이닝에 도움이 되는 음식 , 해가 되는 음식

생활 중 필요한 에너지는 음식으로 섭취된다. 이 중 근육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단백질로 근육을 이루게 된다. 탄수화물은 소비되어 에너지원이 되며 지방 역시 에너지원이 된다, 이 지방이 과다 축적되면 몸 속에 쌓이게 되는데 이는 비만과 성인병의 원인이 되고 몸매를 망쳐놓게 된다. 따라서 지방 섭취는 줄이고(지방은 트레이닝을 할 에너지를 만드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섭취하여야 한다)탄수화물과 단백질 비중을 늘리는 것이 근육 향상에 도움이 된다.


*****************************************************************************************************


weight training
        

              모든 운동에 기초가 되는 체력을 길러준다



body building

                   

              단련된 체력으로 모든 운동에 접목시켜서 그 운동에서의

              배의 보다 높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