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0. 8. 17:14

[Oracle] 오라클이란?

 Oracle Corporation이란 미국의 기업에서 만든 데이터 베이스 관리 시스템  입니다.

Oracle 은 Database 에서 가장 많이 쓰이며, 기능 또한 가장 좋은 것으로 알려진 최고의 Database 입니다.

Oracle 을 잘 다룬다고 하면 Database 에 대해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할 만큼

Database = Oracle 라는 인식이 저변에 확대되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Microsoft 사의 MS-SQL 버전이 높아지면서 많은 향상된 기능들과 편리한 기능들 그리고 Microsoft 의 OS와 접목된 최적화된 설계로 Oracle 의 시장을 넘보고 있지만 아직까지  Oracle 은 Database 분야에서 선두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Database 라는 것이 이제는 몰라서는 안 되는 IT 기술의 하나로 되고,  또한 Database 라는 곳이 쓰이는 곳이 많다 보니, DBA 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된 Oracle의 자격증이 OCP-DBA 자격증입니다.

Database 와 같은 경우는 처음에 공부하기가 조금은 힘든 분야입니다.

용어도 생소하고, 또한 개념 이해도 힘들기 때문에, 처음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셔서 공부를 해야 후에 다른 어떤 Database 를 접하게 되어도 접근이 빠릅니다.

사실, Oracle 은 Database 가 복잡하고 많은 기능들이 있다 보니,

처음에 접근하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만 Oracle DB 를 이해하고 난 다음에

다른 DB 를 공부하는 것은 그만큼 쉬운 것이 사실입니다.

공부를 하시면서 가장 유의할 점은 이해 위주의 공부를 하시라는 것입니다.  

Oracle(오라클)

미국 오라클사의 관계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RDBMS)의 이름으로.

유닉스 환경에서 사용되는 RDBMS로는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대표적인 제품의 하나이다.

검색·갱신용 언어로는 국제 표준화 기구(ISO)에서 표준화한 구조화 조회 언어(SQL)가 표준이 되어 있다.  최신 현행판은 오라클 9i 입니다..

Oracle Corporation == 2000년 6월 기준 ==

1977년 로렌스 J. 엘리슨(Lawrence J. Ellison)이 설립하였다.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레드우드 오라클 파크웨이에 있다.

오라클(Oracle)이란 회사명은 고대 그리스어의 ‘신탁(神託)’에서 유래하였다.

2000년 2월 현재, 97억 달러의 수익을 올려 마이크로소프트(MS)에 이어 세계 제2위 규모의 독립적

소프트웨어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전세계 145개국에 지사가 있으며, 종업원수는 총 4만 3,000명이다.

오라클의 초고속 성장배경에는 인터넷의 무한한 가능성을 예견한 엘리슨 회장의 경영전략이 있다.

그는 인터넷에 오라클의 데이터베이스를 접목시켜, 부담스러운 저장장치 없이도 중앙처리장치(CPU)와 적은 양의 메모리만으로 운영할 수 있는 네트워크 컴퓨터(NC)를 창안함으로써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그 후 오라클은 포스트 PC 시대에 대비한 제품을 잇따라 개발하였다.

마이크로소프트(MS)가 PC 기반에서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윈도우 운영체계를 만들었다면,

오라클은 인터넷 서버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는 포스트 PC 시대에 핵심 기술로 부상한 데이터베이스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였다.

오라클의 성장은 인터넷 전자상거래와 깊은 연관이 있다. 1999년 응용프로그램 판매를 통해 4억 4,7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고, 컨설팅과 서비스 수익으로 15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2000년 6월 현재, 기업용 데이터베이스(DB) 분야에서 세계 시장의 절반 이상을 장악하고 있다.

'Database / Sql' 카테고리의 다른 글

[Oracle] 통계 함수  (0) 2008.10.21
[Oracle] 오라클 관련 함수들과 정보들  (0) 2008.10.21
[Oracle] 함수 모음  (0) 2008.10.21
SQL의 종류  (0) 2008.10.08
[Oracle] sid 확인  (0) 2008.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