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3. 25. 11:09

활성산소란 무엇인가?

현재의 지구 대기에는 약20%의 산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산소를 호흡하면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산소가 없으면 우리들은 바로 죽기 때문에 산소는 우리 몸에 좋은 것이라고 오해합니다. 산소는 우리한테 필요한 것이지 좋은 것은 아닙니다.

산소가 생물에게 위험한 것은 생명발생의 역사를 생각하면 이해합니다. 지금으로부터 46억 년 전 지구는 탄생 했습니다. 마그마 상태의 지구가 냉각되면서 큰비를 내려 지구는 원시해양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40억 년 전 최초로 탄생한 생명체는 산소를 필요로 하지 않았습니다. 당연히 그땐 산소가 없었으니까요. 당시는 수소 밖에 없었으므로 최초의 생명체는 수소를 사용 했습니다. 그리고 20~25억 년 전 광합성을 하는 생물이 나타나 물과 그때 풍부했던 기체 탄산가스로 녹말을 만드는 반응을 하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노폐물로서 산소가 토출되어 공기 중에 축적되어 현재와 같이 많은 산소의 대기로 된 것입니다.
산소의 산화독성 때문에 태반의 생물이 사멸되어 버렸지만 산소를 흡수하여 살아가는 힘을 몸에 지닌 생물이 살아남아 현재의 우리들처럼 산소호흡을 하는 생물이 진화하여 왔습니다.
산소는 물질이 가지는 에너지를 끌어내는 힘이 강하므로 산소호흡 하는 생물들은 진화의 속도를 빠르게 하여 고도의 기능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식물도 자기방어를 하기위해 독을 갖고 있듯이 산소 또한 호흡의 과정에서 격렬한 반응성을 가진 산소 즉, 활성산소의 공격을 받게 됐습니다.
우리가 늘 사용하는 자동차도 가솔린을 태워야만 움직이듯 가솔린을 연소시키면 발암 물질인 매연이 생성되는 것처럼 똑 같은 이치입니다.

우리는 산소의 바다 속에서 산소를 이용하면서 활성산소의 해독과 싸우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패하여 몸이 산화되고 노화하여, 병이 들어 죽어갑니다. 바로 이 활성산소가 노화나 모든 질병의 원인이라고 말하는 것이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활성산소는 양날의 칼

보통의 산소를 새끼고양이라 가정하면 활성산소는 사자정도 격렬한 반응을 갖고 있으며 낮은 온도에도 여러 가지 물질을 결합하여 산화시켜버립니다. 이 격렬한 반응은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우리들의 몸은 어느 의미에서 영양 덩어리이기 때문에 방치해 두면 즉시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먹이가 됩니다. 또 몸속에서 불필요하게 된 세포나 물질을 활성산소를 이용해서 분해해 주며, 일산화질소나 과산화수소 등은 혈관 확장이나 세포증식의 신호로 중요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활성산소가 몸 안에서 과잉으로 발생하면 유전자나 세포막 단백질에 상처를 주어 장애를 일으켜 종국에는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없어서도 곤란하지만 많으면 큰일 나는 것입니다.

활성산소가 관계하는 병은 알츠하이머, 파킨슨, 뇌 질환, 암, 백내장, 동맥경화, 당뇨, 알레르기, 간염, 신염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노화도 일종의 질병으로 취급되며 기미,주근께, 주름 또한 활성산소가 관여 합니다.
사과의 껍질을 벗기면 사과가 갈색이 되여 갈변현상이 되는 것처럼 이것은 산소와 반응하여 산화된 것입니다.


활성산소는 어떠한 형태로 나타나는가?

일중항산소: 보통의 산소가 에너지를 받아 활성화 된 것.
슈퍼옥사이드 래디칼(Superoxide redical):보통산소가 전자 하나를 받을 때.
과산화수소: 전자를 두개 받을 때.
하이드록실 라디칼(Hydroxyl redical);과산화수소가 분해 반응 할 때.
그 외의 넓은 의미에서 알콕실 래디컬, 일산화질소, 펠옥시나이트라이트, 이산화질소, 치아염소산, 오존


활성산소의 영향

유해산소라고도 하며 우리가 호흡하는 산소와는 완전히 다르게 불안정한 상태에 있는 산소입니다.
환경오염과 화학물질, 자외선, 혈액순환장애, 스트레스 등으로산소가 과잉생산된 것입니다. 이렇게 과잉생산된 활성산소는 사람 몸속에서 산화작용을 일으킵니다. 이렇게 되면 세포막, DNA, 그 외의 모든 세포 구조가 손상당하고 손상의 범위에 따라 세포가 기능을 잃거나 변질됩니다.
이와 함께 몸속의 여러 아미노산을 산화시켜 단백질의 기능 저하도 가져옵니다. 그리고 핵산을 손상시켜 핵산 염기의 변형과 유리, 결합의 절단, 당의 산화분해 등을 일으켜 돌연변이나 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생리적 기능이 저하되어 각종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활성산소가 나쁜 영향을 주는 것만은 아닙다. 병원체나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생체방어과정에서 산소·과산화수소와 같은 활성산소가 많이 발생하는데 이들의 강한 살균작용으로 병원체로부터 인체를 보호하기도 한다. 현대인의 질병 중 약 90%가 활성산소와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구체적으로 그러한 질병에는 암·동맥경화증·당뇨병·뇌졸중·심근경색증·간염·신장염·아토피·파킨슨병, 자외선과 방사선에 의한 질병 등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질병에 걸리지 않으려면 몸속의 활성산소를 없애주면 된다.


출처 >> http://kr.blog.yahoo.com/helenkim615/50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