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0. 30. 16:46

RSS에 대하여


1. RSS란
Rich Site Summary(RDF Site Summary or Really Simple Syndication)의 줄인말로 뉴스나 블로그등과 같이 컨텐츠가 자주 업데이트가 되는 사이트들이 업데이트된 정보를 쉽게 사용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포맷입니다.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기반으로 되어 있으며 간단하게 제목, 내용, 날짜 등의 배포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통해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0.9, 1.0, 2.0 등 다양한 버전으로 서비스가 되고 있습니다.

뉴스나 블로그등의 사이트에서 'RSS Feed', 의 아이콘을 보신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위의 표시는 해당 사이트에서 RS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일반적인 표현 방법입니다. 국내의 경우는 RSS 서비스가 많이 활성화 되지 않은 상태라 일반적인 사이트에서 많이 보실수 없겠지만 점차적으로 이용 범위가 넓어 질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국내에서 RS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례입니다.

RSS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메뉴를 Click 하였을 경우 XML 구문이 출력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RSS를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면( 특히 일반 사용자라면 ) 당혹해 하거나(에러 화면으로 오해할 수도 있지 않을까?) 이해하기 어려울 것입니다.그러나 해당 메뉴에서 중요한 것은 내용이 아닌 URL 정보이며, 제공된 URL 정보는 RSS Reader를 통하여 조회하여 볼 수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가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의 경우는 "주소복사" 기능이나 도움말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이해를 돕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좀 더 시간이 지나면 브라우저,메일 클라이언트,웹메일등에서 모두 RSS Reader 기능을 제공할 것이고 그때가 되면 좀 더 손 쉽게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조회하여 볼 수 있을 것입니다.

<?xml version="1.0" encoding="euc-kr" ?> 
- <rss version="2.0">
- <channel>
  <title>아이헬퍼스</title> 
  <link>http://www.ihelpers.co.kr</link> 
  <description>아이헬퍼스</description> 
  <language>ko</language> 
  <lastBuildDate>Nov, 13 2004 01:33:48 GMT</lastBuildDate> 
  <webMaster>smson@ihelpers.co.kr</webMaster> 
- <item>
  <title>게시판의 조회수를 정확하게 측정하자</title> 
  <link>http://www.ihelpers.co.kr/programming/tipntech.php?CMD=view&TYPE=0&IDX=458</link> 
  <author>손상모</author> 
  <pubDate>Nov, 13 2004 01:33:48 GMT</pubDate> 
  <category>Tip&Tech</category> 
  </item>
  ....

[ RSS 메뉴 클릭시에 출력되는 XML 구문 예 ]

2. RSS는 왜 그리고 어디에 사용되나?
RSS는 가장 성공적인 XML 서비스로써 웹 사이트를 통해 콘텐츠 정보를 교환하는 커뮤니티 표준으로 자리를 잡아 가고 있습니다. 본인은 RSS를 웹의 가장 큰 특징인 HyperText 기능의 웹서비스 형태로의 발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웹이 정보를 오픈시켰다면 RSS는 해당 정보를 배달시켜 줄 것입니다.

RSS를 운영자와 사용자의 입장에서 보았을때, 서비스 운영자는 신규 또는 추천 정보를 고객에서 보다 손쉽게(이메일 정보 발송을 위한 컨텐츠 구성과 이메일 발송과 같은 작업이 필요 없이) 제공할 수 있으며 사용자는 관심있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조회 할 수 있게 됩니다.

혹자의 경우는 RSS 서비스를 하게 되면 웹사이트를 직접 방문하는 사용자가 줄어 들게 되지 않냐고 이야기 합니다. 만약에 서비스 운영자가 RSS 서비스와 같은 형태의 Deep Link로 인하여 메인 페이지에 노출되는 광고의 Impression 이 줄어 드는 것을 일정 부분 포기한다면, 대신 관련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구독자를 얻게 될 것입니다. 오히려 해당 컨텐츠를 주기적으로 모니터하는 구독자로 인하여 발생하는 Traffic을 걱정해야 할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미 수많은 정보들이 사용자에게 오픈되어 기다리고 있고 이 정보의 바다 속에서 경쟁 업체보다 어떻게 빠르고 정확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느냐, 원하는 정보를 보다 쉽고 빠르게 얻을 수 있느냐 일것입니다. RSS는 당신의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제공해 줄 것입니다.

웹은 일반 신문과 방송보다 빠르게 정보를 제공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웹의 정보 중에서 당신이 원하는 키워드 정보를 RSS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조회 하여 볼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RSS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 지고 있습니다. 아래는 RSS 주요 사용 분야입니다.

  • 뉴스 및 공지사항 - 매시간 새로운 정보가 추가,변경 되는 뉴스 또는 신규소식 서비스
  • 강좌 - 고객이 매번 사이트를 방문하여 규칙적으로 확인하지 않는 컨텐츠 서비스
  • 일정 - 주요 행사, 마감일자 또는 휴일정보
  • 검색결과 - 관심 키워드에 대한 변경 및 신규 정보 조회 서비스
  • 메일링 리스트 - 주기적으로 이메일로 고객에서 서비스 한 내용 모음
  • 입찰정보,채용정보
3. RSS Readers(Aggregator)
  • http://www.xpyder.co.kr/ (국내)
    웹기반과 Application 기반의 Reader를 모두 제공하고 있으며 RSS Directory 서비스도 제공한다. Application Reader는 .NET 기반으로 개발하여 Microsoft .NET Framework 1.1 이상을 설치하여야 한다.
  • http://www.bloglines.com/
    웹기반의 Reader 기능과 Directory & Search 서비스를 제공한다.
  • http://www.sharpreader.net/
    원도우기반의 Reader로써 Microsoft .NET Framework 1.1 설치하여야 한다. 상당히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처음 RSS 접하는 분에게 적극 추천한다.

    그외의 Reader 보기

4. 관련 정보
기술은 빠르게 변해 가고 정보에 대한 생명주기는 점점 짧아 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시대 속에 자신을 효과적으로 알리지 못한다며 당신의 경쟁 업체가 당신보다 항상 상위에서 서비스 될 것 이며,당신이 웹서핑하면서 정보를 찾고 있을 때 옆의 동료는 차를 마시면서 관련된 정보를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읽고 있을 것입니다.

구글의 성공은 정보화시대 속에서 정보의 정확성과 편의성이 얼마나 중요한 가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합니다.

출처 : [기타] 인터넷 : http://www.ihelper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