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3. 19. 11:17

해커와 크래커의 차이점

누가 착한놈(?)이였고 누가 나쁜놈(?)이였는지 기억이 안나서 ㅎㅎㅎ


해킹(영어: hacking)은 적법한 권한을 갖지 않고 다른 사람의 데이터 정보에 접근하여 이를 가져가거나 수정하는 것을 뜻합니다.

그러나 이전에는 이 말에 많은 다른 의미가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원래 해킹이라는 것은 실험 정신을 가지고 일을 하는 매우 좋은 작업 스타일을 의미했고, 이러한 뜻은

"핵(hacks)"이나 영특한 장난이 유행하던 MIT에서 유래했습니다..

자유 소프트웨어의 프로그래머들은 대개 이러한 옛날의 의미로 이 단어를 사용합니다.

 (현재 자유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들을 '해커'라 부르고 있습니다.)

"해커 명예훼손 반대자 연합"이라는 모임은 이러한 예전의 뜻으로 해킹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불법적인 전산망 접근을 뜻하는 말로 크래킹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자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킹이라는 것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좀 더 좋은 형태로 발전시키는 과정일 뿐이라고 말하는 이들도 있구요..

 

☆해커의 유래
해커라는 이름은 1950년대 미국 MIT 공과대학내 "신호기와 동력분과" 라는 동아리모임의 학생들이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대학내 제26동 건물에 밤마다 몰래 들어가서 IBM704 컴퓨터 시스템을 사용한데서 유래합니다. 그 당시 그러한 노력가들을 핵(Hack)이라고 부르게 되었고, 그래서 그들을 지칭는 "Hack"과 " 결과산출자(Producer)" 를 합쳐서 (Hacker)라고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지금은 인터넷 등 여러 침입 가능한 경로를 통해서 발생하는 침입 사고를 해킹이라고 하고 이런 일을 저지른 사람을 해커(Hacker)라 부른답니다.


☆해커의 특징
해커들의 특징은 대개 호기심이 많고 어떤 일에 집착하는 것을 좋아하며 자신이 알고 있는 것에 대해서 무척이나 높은 자부심을 가지고 있고 고의나 악의적인 일을 저지르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해커들은 반드시 해킹 후에 증거를 소멸하고 자신의 신상에 대해서 공개되는 것을 무척 꺼려하며 각각의 사람마다 독특한 지문처럼 자신만의 독창적인 해킹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기술을 함부로 알려주려 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고의나 악의적인 일을 저지르는 사람을 뭐라 할까요? 바로 크래커(Cracker) 라고 합니다.


☆크래커란?
크래커란 의미는 본래 해커의 의미와는 정반대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대부분의 해커는 본래의 좋은 의미가 퇴색하여 어떤 기관이나 전산망에 침입한 후 중요한 자료를 훼손하고 훔쳐가는 행위자를 말하는 단어로 바뀌었습니다.


☆해커와 크래커
해커와 크래커는 이제 거의 같은 의미 이고 이들은 분명한 범법 행위로 아무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의 소중한 정보를 유출시키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엄밀히 구분하면 크래커들은 컴퓨터에 침입하거나 전화시스탬을 파괴하는 것과 같은 비창조적인 일을 하는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진정한 해커들은 이들을 게으르고, 무책임하며, 별로 머리도 좋지 않고 그들 자신을 해커로 만들지는 못하는 보안을 깨는 능력만 가진 그런 사람들로 취급하며 자신들과 구분을 짓기 위해서 그들을 크래커(Cracker)라고 부릅니다. 많은 저널리스트와 같은 일반 사용자들은 "해커","크래커"를 명확히 잘 구분을 못하고 있는 것도 또한 그러한 홍보가 잘못되어진 면도 있습니다.


'IT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HDD 상식  (0) 2009.04.07
각종 확장자 파일 모음  (0) 2009.03.30
윈도우 xp 블루스크린 에러코드 모음  (0) 2009.03.10
IE 8 - 얼마나 빠를까?  (0) 2009.02.26
사파리 4가 정말 크롬보다 빠를까?  (0) 2009.0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