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4.01 16:08

[축구] 개인기 드리블을 잘하는 방법

축구의 효과적인 개인돌파 및 드리볼기술을 잘하는법

축구에 있어서 상대방 돌파기술, 빼앗기지 않는 개인기술을 잘 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1.기본적인 볼트래핑 연습을 많이 합니다.


2.기본적인 체조를 많이하여 유연성을 가지도록 합니다.


3.몸은 평상시에 상체하체에 힘을 빼고 발의뒷꿈치를 항상 들고 앞꿈치만으로 움직이어 몸의 탄력성과 순발력을 가지도록 합니다.


4.게임실전에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을 가상하여 정신적인 이미지 훈련을 많이 하도록 합니다. 항상 준비를 하여 연습을 합니다.
준비없이 실전에는 절대로 잘 되지않습니다. 노력하는 사람만이 그만큼의 성과를 가져옵니다.


5. 항상 생각을 많이 하여 상대가 이렇게 할때는 이렇게 ,또 저렇게 하면 저렇게 그 이상 단계까지 미리 연구하는 자세로 그것까지 생각해놓으면 좋습니다.


6. 헛동작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 데 게임에서 하는 모든 동작을 하나 하나 생각하여 한개씩 구분하여 따로 정리 하여 헛동작의 기본 모델로 하나 씩 연습해놓습니다. 
 

7. 상대방의 수비를 돌파 위해서는 상대의 마음을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수비수는 수비시에 나의 공이동과 몸 움직임을 봅니다. 수비수돌파를 하기 위해서는 수비수의 몸의 중심을 무너뜨려야 합니다.

수비수는 나의 움직임에 따라 움직이는 수동적인 관계이므로 나의움직임이 항상 같은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돌파가 어렵습니다. 수비수의 중심 이동은 수비수의 발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중심이동은 발이 먼저 움직이므로 발이 움직이는 순간 반대로 전환해야 하므로 평소에 방향전환 연습을 해야 합니다.


8. 헛동작을 하는데 수비수가 움직이지 않으면 공을 이동합니다.

순간전환하거나, 정지하였다가 이동, 이동 하였다가 정지하면 수비가 움직이지 않을 수 없을때 디딤발을 잘보고있다가 역으로 순간 전환 합니다.


9. 그러나 수비발만 보지 말고 시선을 수비발과 주위를 같이 보아 동시에 보는 습관을 갖습니다.


10.수비수를 이동시키위해서는 이동,정지,순간전환,헛동작,을 불규칙하게 섞어서 5가지이상 기본 공식처럼 외어 자연적으로 나올수 있도록 연습합니다. 평소에 준비해놓지 않으면 실전에 그렇게 쉽게 되지않습니다.
미리 준비 해놓아야 합니다.

 

11.발의힘을 빼고 공을 가볍게 다루어야 공이 멀리 가지않습니다.

 

12.위기술에 헛다리짚기 기술을 혼용하면 효율적입니다.

 

13.축구경기는 혼자서 하는 게임이 아니고 11명이 팀웍을 이루어 하는 경기에서 불가피하게 혼자서 부분전을 해야할 경우가 있습니다.

전술적으로 사용할 경우 공을잡은 선수가 상대수비선수 들을 집중하게한 다음 다른쪽의 허점을 노리는 경우,자기주위에 패스를 받기 위한 선수가 없어 개인 돌파가 어쩔 수 없을 때,등여러가지 가 있겠으나 혼자서 개인이 단독위주의 플레이를 위한 개인돌파는 결코 바람직 스럽지 못하다는 것은 여러분은 잘 아시리라 봅니다.

 

14. 부분돌파를 위해서는 개인돌파를 할수도있으나, 그것이 쉽지않을때는 팀웍을 이용한 최소한 2대1, 2대2, 3대3등 부분전술을 이용한 돌파전술을 이용하여야 합니다.

 

15.개인돌파는 설사 그것이 성공하더라도 시간상 너무 많이 경과하여상대수비가 늘어나고 상대수비가 전열을 재정비하고 대비자세를갖추기 때문에 팀 전체적인 면에서는 오히려 손해라는 것을 알 고 있어야 합니다.

 

16.개인돌파기술은 돌파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종류가 많습니다.
헛동작으로 상대를 속여서 중심을 무너뜨려 역동작으로 하는 방법,아니면 공의이동으로 상대를 움직이게하여 역동작으로 방향전환하여 나아가는 방법,등이 있으며 모두다 동작이 매우 빠르고 크게하여 상대를 속여야 하므로 민첩함과 빠른스피드가 요구됩니다.

 

17.훼인팅으로 돌파하는 요령은 일반적인 헛다리짚기기술은 공이 앞으로 나아가는 상태에도, 정지된때에도 몸으로 헛동작을 연속적으로 시도할 수 있고 또한 방향전환이 매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많이활용 하시기 바랍니다.

 

18.훼인팅 기술은 여러가지가 있겠으나,각동작을 하나씩 정하여 연습하여 놓습니다,
가령 롱킥할것같은동작, 패스할것 같은동작, 왼쪽,오른쪽으로 방향전환하여 갈것같은동작,슈팅 할것 같은 동작, 앞으로 킥하여 나아갈것같은동작,이런 여러가지동작들을 생각하여 연구해놓습니다. 또 이와같은 헛동작을 하다 급정지하면 상대의 반응 에따라 다음 동작을 전환하면 또 다른 방법이 되겠습니다.

이런여러가지 헛동작이 많으면 많을 수록 실전에 유용하게 많이 이용되고 이것이 바로 실력으로 활용됩니다.

얼마나 많은 헛동작을 가지고있느냐가 실력이 좋으냐고 누가 가르켜주지 않은 이상 본인이 직접 연구하여 가능한 한 많으면 많을수록 능력있는 개인기술이 좋은 선수가 되는 길입니다.

그리고 생각만 해놓은다고 다되는 것이아니고 몸으로 연습하고 실전에서 무의식적으로 자연스럽게 동작이 나올 수 있도록 몸에 배게 합니다.

 

19. 헛동작은 돌파기술에 적절히 섞어 사용해야 그 효과가 살아날 수 있겠지만 전부 헛동작만으로 계속 일관한다면 상대가 의도를 간파하여 절대 속지않습니다. 이럴때 또 다름아닌 공의 이동을 이용한 방향전환이란 기술이 있습니다.. 그러기에 축구 가 묘미가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20. 공의 이동을 이용한 돌파방법에도 여러가지 동작이 있는데 모두다 같지 않지만 어떻게 사이사이 마다 섞느냐가 중요합니다.

가. 공을 오른쪽발로 공의왼쪽을 오른쪽으로 살짝 침과 동시에 오른발왼쪽으로 공의오른쪽 깊은쪽을 왼쪽으로 꺽어 상대가 공의움직임을보고 움직이는 순간 상대움직이는 몸의중심을 보고 순간적으로 반대방향으로 순간전환하는 방법으로 동작이 가장 빠르고 순간적으로 행하여짐으로 상대가 미처 생각해볼 시간도없이 예측 불허의 방법 입니다. 반대로 왼발로도 똑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앞으로 가는 방향에서 꺽는 방법 상대선수와 같이 경쟁하며 진행하면서 헛동작을하면서 방향을 순간적으로 170-180도로꺽는 방법은 진행상태에서 꺽기 때문에 상대선수를 진행하는 힘으로 자연 스럽게 제치는 방법도 있습니다..

나. 이번에는 오른발로 공의 왼쪽을 "가"방법과 같이 동작은 크고빠르게 그리고 가볍게 침과 동시에 공의 오른쪽을 오른쪽으로 치며 전환할 것 같은 동작을 하다 정지하고 공의위를 발로 짚고 상대의 다음 동작(상대의중심이동)을보고 공의왼쪽, 오른쪽, 뒤로 끌어내리고 역동작으로 빠지는 방법이있습니다.

다. "가"의 방법대로 하다가 오른발로 공의왼쪽을 오른쪽으로 쳤을때 여러가지 헛동작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왼쪽으로 치고나아갈것 같은 헛동작, 급정지 후 오른쪽으로 치고 갈것 같은 동작, 앞쪽으로 나아갈것을 헛동작,아니면 다시한번 왼쪽으로 공을 살짝 친후 오른발로 공의오른쪽 깊숙한곳을 오른발왼쪽으로 꺽어 나아갈 수도있고,아니면 상대의 발이 뻗어나올 경우를 가상하여 공을 꺽을때 꺽지않고 공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살짝 띄워 나아가는 방법, 위와같은 동작후 급정지 ,헛동작 찰 것같은 동작으로 공을 타고넘는 헛동작, 공을 찰 것같은 헛동작을 하면서공을 콱 짚는 헛동작(나아갈때도 반대로 함),공을 찰것 같은 헛동작을 하면서 공을 타고 넘음과 동시에 (좌,우,뒤.또는 앞으로 나아갈때 공을 살짝 띄워나아감)오른발로 공의 왼쪽 깊숙한곳을 오른쪽으로 꺽어 오른쪽으로 방향전환 하여 나가는 방법(왼쪽으로 할때도 이와같이 함)동작에 도 여러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공을 끌어당겨 오른발로 정지후 왼발뒤로 ,또는 오른발로 정지후 오른쪽으로 90도꺽어 오른쪽으로 나아가는 방법

 라.그러나 결과는 돌파에 성공 하였다고 해도 시간이 그만큼 경과와 상대의수비가 정돈되어 더 공격하기가 어려워지며,돌파하느라 상대의 수비가담 숫자가 점점 더 많아지고 돌파에 실패 하였을때, 결코 혼자만의 개인 플레이는 팀전체의 정신적,육체적으로 부담은 더많아 진다는 것을 생각하고 절대로 개인 돌파는 개인플레이 단독으로 해서는 않되며 상대의 집중압박을 피할때 또는 빼앗기 지 않고자 할때 최소한의 방법으로 사용 되어야만 합니다.

마. 1차동작으로 최소한 적은 동작과 효과가 큰 헛동작으로 빠른 연결 패스를 하는것이 최상의 방법입니다. 나머지는 개인의 창조적인 생각으로 계속연구하고 노력해야 합니다.

바. 가령 오른쪽에서 상대가 따라붙을때 순간적으로 제치는 방법은 오른쪽으로 거의 온순간 공을 오른발로 공을 위에서 뒤로 끌어 내리면서 오른발 복숭아뼈 밑부분으로 정지시키면서 방향을오른쪽으로 치고나가면 상대는 앞으로 지나간다음 앞으로 나아가는 방법이 있고또 뒤로 끌어내리면서 방향을 왼발 뒤로 방향을 바꾸면서왼발을 먼저 내디딛면서 상대가 앞으로 빠져 나간다음 왼쪽으로 치고 나아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 "바"의방법도 있지만 시간이 조금 소요 되므로 이보다 빨리 하는 방법은 바로 직접 공의 진행방향을 발의 아웃프론트 부분으로 진행 방향과는 반대로 170-180도뒤로 꺽어 "바"의방법과는 더빨리 전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1.돌파는 가능한한 빨라야 하므로 초기부터 훼인팅을 시작하지 말고 바로 시작하되 어렵다고 할때는 즉시 아군에게 패스하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쉬운 방법으로는 2대1패스 있잖습니까?

쉽게 할 수있는 방법이 최고입니다. 개인돌파는 언제나 최선의방법이 아니고 차선책일 뿐입니다.

Trackback 0 Comment 2
  1. BlogIcon Kym 2016.04.23 15:34 address edit & del reply

    공의 이동을 이용한 돌파방법을 글로 설명하니까 좀 어려운 거 같아요

    • BlogIcon Kym 2016.04.23 15:34 address edit & del

      영상링크 알려주실 수 잇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