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1. 15. 13:07

이두 운동 종합

 1. 덤벨 컬(Dumbbell Curl) 

서든지 앉든지 양손에 덤벨을 들고 손바닥을 몸쪽으로 향하게 하여 허리 선에 붙인다. 한번에 한 팔씩 하던지 양팔 모두를 컬한다. 이 때 전완을 몸의 바깥쪽으로 향하게 한다. 동작의 정점에서 팔꿈치는 양 옆에 놓여지고 손은 어깨에서 약간 바깥쪽으로 비틀어져 있어야 한다.



2. 리버스 컬(Reverse Curl)


손바닥을 아래로 향하게 하여 바벨이나 EZ바를 들고 선다. 상완의 움직임 없이 바를 어깨 높이로 들어올린다. 덤벨이나 케이블로도 사용가능하다.



3. 해머 컬(Hammer Curl)


손바닥을 몸쪽으로 하여 덤벨을 양옆에 들고 선다. 상완의 움직임이 없이 덤벨을 어깨쪽 으로 들어 올린다.



4. 바벨 or 케이블 컬(Barbell or Cable Curl)  

이 운동은 상완 이두근의 기본이 되며 이두근을 둥근 모양으로 발달시킨다.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하여 바벨을 허리선 위치에 잡고 서서 상완을 움직이지 않고 어깨쪽으로 들어 올린다.  덤벨, EZ바, 케이블을 이용해서도 할 수 있다.

주의 : 바벨컬의 경우 상급자나 선수들에 있어서는 상체를 앞뒤로 흔들면서(치팅) 운동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초보자나 중급자의 경우에는 반동을 이용하지 말 것을 권한다.



5. 프리쳐 컬(Preacher Curl)  

프리쳐 컬 벤치에 앉아 상완을 패드에 평평하게 놓는다.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하여 바벨이나 EZ바 또는 케이블의 손잡이를 어깨넓이로 벌려서 잡는다. 이두근이 완전히 수축될 때까지 바를 컬한다. 덤벨을 하용하여 한번에 한 팔만을 컬할 수도 있다.



6. 인클라인 덤벨 컬(Incline Dumbbell Curl)

 인클라인 벤치에 앉아서 몸을 뒤로 젖혀 머리와 등 전체를 등받침대에 댄다. 덤벨을 양손에 들고 팔을 아래로 내려뜨린다. 손 바닥이 몸쪽으로 보도록 한다.  양손을 한 번에 컬하는 방법과 한 팔씩 번갈아 가면서 컬하는 방법이 있다. 덤벨을 들어올린 후 숨을 내쉬며 덤벨을 내리면서 숨을 들어마신다.

상체를 뒤로 길울이기 때문에 이두근에 보다 강한 자극을 줄 수 있는 운동방법이다.



7. 얼터내이트 덤벨 컬(Alternate Dumbbell Curl)  

벤치에 앉거나 서서 양 손에 덤벨을 잡고 선다. 한 쪽의 덤벨을 어깨 높이까지 들어올린 후에 다시 원래의 자세로 내리고, 다른 쪽의 덤벨을 어깨 높이까지 들어 올렸다가 다시 원래의 자세로 돌아온다. 즉 왼손 오른손을 교대로 컬을 하는 방법이다. 반동을 이용하지 말고 천천히 실시해야 한다. 컬하는 방법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 번째 방법은 한쪽손의 컬 동작이 완료한 후에 반대 손을 컬하는 것이며, 두 번째 방법은 동시에 교대로 실시하는 것이다. 초보자의 경우는 첫 번째 방법이 적당하며, 중급자 수준 이상일 경우는 두 번째 방법이 적당하다.



8. 컨센트레이션 컬(Concentration Curl)  

벤치의 끝에 앉아 양발을 좌우로 벌리고 팔 뒤꿈치를 무릎 안쪽 부위로 받치고 덤벨을 잡는다. 팔꿈치를 고정시키고 덤벨을 완전히 들어 올려 2초 정도 멈추었다가 다시 천천히 원래의 자세로 돌아온다. 일정 회수를 반복한 후에 반대편 팔을 실시하도록 한다.


'부위별 트레이닝 > 이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두근 키우는 그립법  (0) 2010.08.04